로더
전자서명란
서명초기화
확인

스킵 네비게이션


SUPPORT YOUR DREAM가톨릭대학교 현장실습지원센터

현장실습후기
[해외현장실습]KIM's UTONG(말레이시아)
관리자2017-06-01조회 4161

보고서 작성자 : 2016-동계 단기해외현장실습 참가자 윤**



   업무 경험이 중요시되는 한국 사회에서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의 직무 관련 경험은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. 그런 의미에서 해외현장실습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었고 지원하게 되었다.

   내가 근무한 곳은 말레이시아의 KIM's UTONG SDN BHD라는 회사이다. 이 회사는 말레이시아 내에 있는 식자재 도/소매 전문 업체로 2007년도에 말레이시아 한인 타운 내에 있는 한식당을 대상으로 식자재 도매업으로 시작을 한 회사이다. 현재는 말레이시아 한인 주요지역에 '킴스마트'라는 자체 직영 형태의 한인마트 5개점을 운영하고 있으며,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한인마트로 성장했다. 나는 그 중 쿠알라룸푸르 Kepong지역에 있는 물류단지 내에 있는 회사 물류창고에서 일을 하였다.


주요업무는 다음과 같다.

- 재고 입출고 체크 작업

- 일일거래처 배송 품목 확인 및 물건 준비

- 거래처 배송 업무

- 20, 40ft 컨테이너 적재 품목 입고

- 거래처와의 미팅 참관


이번의 경험을 토대로 운송, 보관, 하역, 포장, 유통가공을 개별적인 활동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이고 유기적인 연결관계로 인식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었고 물류관리에 있어서 확실성, 안전성, 신속성, 경제성을 고려해가며 비용절감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. 또한 해외 수입업체에서 근무하면서 한국 기업으로부터 물품을 수입하는 과정도 파악할 수 있었다. 반대로 말하면 한국 기업에서 해외로 수출할 때 바이어 발굴과정이나 수출과정에 대한 이해도 충분히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.